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동백꽃 꽃말 색깔별로 알려드릴께요.

by 뫼비우스의 루디 2021. 3. 25.

동백꽃 꽃말 이야기 색상별로 알아보기.



선홍색과 짙고 반질반질한 잎을 가진다는 "동백"은 동백나무의 꽃입니다.

겨울의 추위 속에서도 제대로 꽃 피는 "동백"은 옛부터 고고함과 아름다움으로 많은곳에 등장하는 꽃입니다.

 

그 크기는 나무로써 15m정도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사랑받아온 "동백"의 꽃말과 의미 등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백꽃]의 기본 정보

과·속: 차나 무과 동백 나무 속

학명 : Camellia japonica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품종: 원예용을 포함 약 2200종류

개화 시기: 1월 ~ 4월

영어 이름: Camellia

우리나라에서 불리우는 이름: 동백꽃

 

동백꽃 꽃말의 의미

"동백"의 일반적인 꽃말은

 

『 조심스러운 미덕 』
『 자랑 』
『 최고의 사랑스런 』

 

"동백"은 꽃의 색깔마다 다른 꽃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빨간 색"동백"의 꽃말:

소극적인 풍요로움, 꾸밈 없는 우아함과 겸허한 미덕

 

"동백"의 원종인 적색은 꾸밈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타낸 꽃말입니다. 한편 정열의 색깔인 붉은 "동백"은 해외에서는 "불꽃처럼 불타는"이라는 꽃말도 존재하고 장미와 마찬가지로 연애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백색의 "동백"의 꽃말:

완전한 아름다움· 나무랄 데 없는 매력, 최고의 사랑스러운·이상의 사랑

 

18세기 유럽에서 흰 "동백"은 사교계에서도 인기가 있어, 거기서 더할 나위 없이, 이상적인, 의미가 있는 꽃말이 붙여졌습니다.

 

분홍색의 "동백"의 꽃말:

소극적인 아름다움·소극적인 사랑, 겸손함

 

분홍색이 자아내는 부드러움과 조심스러운 이미지를 나타낸 꽃말입니다. 해외에서는 아련한 사랑을 나타낸 " 그리워하다"라는 꽃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노란 색"동백"의 꽃말:

원만

 

노란 "동백"은 중국에서 발견된 특이한 종류입니다. 그 색상때문에 "금차화(金茶花)"라고 이름 붙여저 금빛으로 빛나는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꽃이라 이 꽃말이 붙여졌습니다.

 

 

 

동백꽃에 얽힌 영적인 이야기


"동백"은 일본에서 사기를 물리치는 신성한 수목이며, 사찰 불각의 정원에도 잘 심어져 있어 유명한 전설도 남아 있습니다.

 

한편 유럽에서는 스페인의 왕이 우울증을 앓고 있을 때, 아시아에서 막 유럽으로 건너온 하얀 동백나무를 선물 받았는데, 정원에 이 하얀 동백나무를 심고 바라보는데 우울증이 나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동백꽃 탄생화의 날


"동백"은 1월 12일 2월 14일 12월 10일의 탄생화입니다.

 

또 색깔에 따라서는 다음 날이 탄생화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백색의 "동백"의 탄생화:1월 하루, 25일 11월 11일 12월 21일
빨간 색"동백"의 탄생화:1월 2일


동백꽃을 사용해 운을 상승시키려면?


동백꽃은 이용 가치가 매우 높은 식물로 오래전부터 꽃을 물감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동백나무' 줄기로 만든 나무 재는 일본 술 제조에 필수적인 것으로, 지금도 일본 술 제조에 사용되고 있으며, 나무 재로는 '동백나무'가 최고라고 합니다. 술 말고도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이는 한방에 따르면 피를 맑게 하고 지혈과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식도나 위가 좋지 않거나 목이 아플때 동백꽃을 우려먹으면 증상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동백꽃은 타박상이나 멍든것의 회복도 도와줍니다.

 

"동백나무' 씨앗에서는 동백기름이 나오고 고급 식용유로 사용되며 건강과 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꽃입니다. 동백꽃으로 만든 오일은 아토피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리놀레산등이 풍부해 보습과 수분 유지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동백오일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실용적으로도 많이 이용 가치가 많은 "동백"인데 일본에서도 "동백"꽃은 신성하고 번영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한겨울에도 짙은 녹색 잎을 힘차게 달고 있어 불굴의 생명을 대표하기 때문에 정원에 심어두면 행운에 좋고, 장수나무라고도 합니다.

 

또 "동백" 코사지를 몸에 달고 있으면 여성스러움을 끌어내주고 연애운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풍수의 주요 자리인 방의 입구로 들어간 정면 위치에 붉은 "동백꽃"을 꽂아두면 사업운이나 인간 관계도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생화는 꽃이 떨어지기 때문에 싫다면, 조화를 꾸며도 상관 없습니다.

 

정리


"동백"은 일본 고유의 꽃이며 오래 전부터 일본에서 사랑을 받아 온 꽃입니다. 한방으로도 우리에게 많은 이용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꽃말은 그윽함을 느끼게 하는것이 많습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신성한 꽃으로 여겨 사악한 기운을 물리쳐 집안의 경계선 등에도 잘 심어지는 꽃이라고 하네요. 

 

겨울에 피는 예쁜 꽃으로 포토존으로 많이 애용되며, 그 예쁨으로 인해 축제도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주도에 휴애리,카멜리아 힐동백축제가 있으며, 전라도 신안 애기동백 축제도 있습니다. 겨울에 예쁜 동백꽃을 찾아가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