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자스민 꽃말 색깔별로 살펴봐요.

by 뫼비우스의 루디 2021. 3. 29.

자스민 꽃말 의미와 일화, 그 영적인 의미.


하얀 작은 꽃에서 좋은 향기를 풍기는 '자스민'은 '향기의 왕'으로도 불리며, 향수나 차로도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자스민'이라는 이름은 '신이 주신 선물'이라는 뜻인 페르시아어 '야스민'에서 온 것입니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의 국화(國花)이며, 중국이나 타이완에서는 차로 마시기도 하며, 자스민의 뛰어난 향기로 여러나라에서 향수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관능적인 향기때문에 신혼부부 침실에 자스민 향수를 뿌리는 풍습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훌륭한 향기를 가지고 있고 클레오파트라도 사랑했다고 하는 「자스민」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의미나 에피소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자스민]의 기본 정보

과 · 속 : 물푸레나무과 자스민속

학명: jasminum

원산지 : 아시아~아프리카 아열대에서 열대

개화시기: 6~9월

품종: 200여가지 이상

영어 이름 : Jasmine(재스민)

우리나라에서 불리우는 이름 : 재스민, 자스민, 쟈스민, 말리화

 


자스민 꽃말 의미


「자스민」의 꽃말은, 그 달콤한 향기로부터 이미지하는 여성스러운 것이 많은 듯 합니다.

 

「자스민」의 일반적인 꽃말은, 「붙임성이 좋은」 「사랑스러움」 「우미」 「관능적」등이 있습니다.

 

「붙임성이 좋은」는, 「자스민」으로부터 받는 인상이 너무 친숙한 데서 연유된 꽃말입니다.

 

사랑스러움은 자스민의 꽃 그 자체, 보는 그대로를 나타냅니다.

 

'우미'는 그 생김새와 우아한 향기에서 온 꽃말입니다.

 

그리고 '관능적'은 '자스민'의 성분이 마취성의 향기와 관능적인 향기를 가지고 있어서 붙여진 꽃말입니다.

 

또 '당신을 향해 간다'는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약간 무서운(?) 꽃말도 있습니다.

 

이것은 자스민의 강한 향기가 어디까지나 당신을 따라 간다는 의미입니다.

 

「자스민」은, 절화로 하면 오래 보존할 수 없기 때문에, 선물로 할 때는, 화분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자스민'차나 아로마 오일에 꽃말을 곁들여 선물해 보는 것도 멋집니다.

 

「자스민」에는 흰색노란색이 있어, 아래와 같은 꽃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흰색 자스민의 꽃말

온화하고 순종적·관능적

 

「자스민」의 외형, 청초하고 솔직한 느낌으로부터 붙여진 꽃말이 「온화」 「순종」입니다만, 그 정반대 같은 꽃말 「호색」은, 그 우아한 향기가 관능적이기도 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입니다.

 

노란색 자스민의 꽃말

우미·우아하다

 

노란 재스민이 내뿜는 인상이 마치 태양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것처럼 느껴지며 그 화려함에서 붙여진 꽃말입니다.

 

 

자스민에 얽힌 이야기

 

사실 '자스민'은 원래 분홍색이었다고 합니다.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혔을 때 그 슬픔에 분홍색 '자스민' 꽃빛이 바래서 백색이 되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 인도의 신화에도 「자스민」에 관련되는 전설이 남아 있습니다.

 

인도 어느 도시의 공주는 태양신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태양신이 변하는 바람에 다른 여자를 사랑하게 되어버렸습니다.

 

공주는 그걸 알고 충격을 받아 자살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그 공주의 무덤에서 한 송이 꽃이 피고 그것이 '자스민'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힌두교 사랑의 여신인 카마는 그녀가 가진 활에는 자스민 기름이 발라져 있어 그 화살에 맞으면 사랑에 빠진다고 했습니다.

 

자스민 오일

자스민오일은 마사지오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기분을 고조시키는데에 좋은 뛰어난 향을 함유하고 있어 자신의 파트너에게 마사지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기분을 좋게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기분이 좋지않은 분들에게 자스민오일의 향은 좋습니다.

 

자스민 차

자스민차에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이 카테킨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은 몸안의 유해물질을 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면연력이 약해진 분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스민 탄생화의 날


「자스민」은, 3월 21일, 4월 3일, 5월 8일, 6월 8일, 10일의 탄생화입니다.

 

자스민을 사용하여 운기를 향상시키고 싶으신 분


'자스민' 향은 불안을 완화시키고 감정 균형을 잡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자스민'은 예로부터 '자궁 허브'로도 알려져 생식 기능을 향상시킨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서양에서는 '자스민' 꽃을 휴대하거나 몸에 익힘으로써, 부와 재수를 끌어들이는 것으로 옛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포푸리처럼 '자스민' 꽃을 말린 것을 작은 봉투에 넣어 가지고 다니면 사랑을 끌어당기는 주술로도 믿어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에서는 「자스민」의 꽃은 나쁜 기운을 내쫓는다고 하며, 현관이나 공기가 잘 안 통하는 장소에 화분으로 장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침실에 「쟈스민」을 장식해 두면 아이 보물이나 순산의 부적도 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자스민'의 그 엑소티

 

이 외 「쟈스민」은 꽃 뿐만 아니라, 차로 마셔도 운기 상승의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스민차를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마시면 만남의 운을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자스민차는 여성의 피부와 호르몬 균형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단, 한 번만 마시는 것이 아니라 매일 계속해서 마시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자스민' 향수는 연애운을 끌어당겨주기 때문에 귓가에 조금만, 가볍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정리


고급스러운 향기의 '자스민'은, 남녀 모두에게 선물할 수 있는 꽃입니다. 관심있는 여성에게 어필할 때나 프로포즈를 할 때 자스민 꽃을 함께 보낸다면 큰 의미가 될거 같네요. 상대방에게 맞는 꽃말을 고르고 작은 화분을 선물하면 좋아하실 겁니다. 시들기 쉬운 자른 꽃은 재수가 나쁘기 때문에 보내지 않는 것이 무난합니다.

댓글